[던오브워2] 낭창낭창 입햄 포스팅 릭터알파

 

 

 릭터 알파

 

잉여? or 병맛? 혹은 둘 다?!

 

에 뭐...여러 릭터 알파의 활용성에 대해서 과연 잉여인지 병맛인지 판단은 그냥 햄유저 들에게 맡기겠습니다...

 

흠 낭창낭창 시간 을 보낸 흘린거에 비해서 잉여하고 빈약한 포스팅 이 될 까봐 두렵긴 합니다만 걍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당장 눈에 띄는건 돼지시끼 타이런트 나 터널러 알파 보다도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단점이 많다는 겁니다..
 

릭터 알파 는 무려 커맨더 자격임에도 2티어 본부에서 뽑는 일반 릭터 가 가지는 디텍팅 능력이 없습니다.

(밸런스 조절 이라고 이 짓 한 건지는 알 길이 없지만..)

디텍팅 이 없는 거 뿐만 아니라 그냥 일반 릭터 보다도 약하다고 사람들이 전반적으로 평할 정도로 맨 몸?의 릭터 알파 자체는....

  

 내가 그렇지 뭐...ㄱ-

 

 

 

 

 

 

흠흠... 뭐 여튼 그런 것 입니다. ㅎㄷ

 

결국 릭터 알파의 살아가는 길은 기본능력인 은신훅샷 그리고 나름대로 본인 이 믿고 밀어 붙일만한 구체적인 워기어 조합이 필요합니다...

  

릭터알파의 주력 워기어들은 전반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뭐 실상 들춰보면 그런 것 도 같진 않지만..)

 

굴리는 방식을 보자면 마치 바람의 나라 의 도적 캐릭 같은 플레이를 보여줍니다.

 

필살검무 전엔 투명+비영승보 조합으로 사냥을 하는 도적 캐릭 처럼

 

릭터 알파 들의 워기어들의 부수적인 효과는 다 은신 중에 효력을 발휘 하기 때문에 매복 형 커맨더 란 타이틀엔 딱 어울리는 특성입니다.

 

은신+무기형 워기어 이런 것 도 조합 이라면 조합 이라 말 할 수 있겠군요...

 

근데 워코에서 워기어 효과에서 엄폐라고 표현해서 해석에서 잠시 난황을 겪었습니다..

(은신 이랑 엄폐 가 같은 의미는 아닙니다만...기왕 쓴다면 릭터 알파에겐 은신 이 더 어울릴거에요 ㄱ-....)

 

은신에 관한 아주 통상적인 활용법으로는

 

1.거치형 분대들(슈리켄&데베스테이터 헤비웨폰 팀&루타즈)을 뒤에서 후려친다.

(이 때 릭터 알파가 워기어를 낀 상태면 들키지 않고 적 유닛 공격에 성공 했을 때 추가적인 제압 등등의 디버프 까지도 가할 수 있습죠.)

2.글로벌 스킬 인 스토크 와 병행해서 영웅 위치를 확인하며 은신 상태로 졸졸 따라다니다 뒤통수 를 후려친다.

(근데 2번은 사실 만약 워기어 까지 조합되고 렙도 올라간 상태의 갖춰진 커맨더 라면 되려 역관광의 위험이 있으니 워기어 조합을 잘 갖추고 따라 다니셔야 할 것 같습니다.) 

 

훅샷 이야 아는 햄유저 분 들은 다 아는 사실이지만 쫓아가서 클릭 만 잘 하면 리트릿 상태의 커맨더 도 낚을 수 있기 때문에

 

퇴각하는 상대 유닛을 릭터 알파가 훅샷 을 잘 하느냐 못 하느냐 에 따라서 릭터 알파에 대한 그 플레이어 의 애정도를 가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아주 개인적인 견해지만)

 

근데 퇴각 상태의 유닛도 낚는 훅샷 이라도 가끔 미스샷이 뜨는 상황 이 있습니다.

 

일단 훅샷을 쓰는 릭터 알파와 대상물 간의 거리 사이에 절대 부술 수 없는 물체가 생기면 불발이 터지곤 합니다.

 

그냥 미디움 이나 헤비 커버 같은 유닛이 엄폐가 가능한 구조물 이면 릭터알파의 훅샷에 걸린 유닛은 그걸 깨버리면서 끌고오거나 중간에 걸리 면서 끝나는 걸로 되지만

 

절대 부술수 없는 지형을 만나면 그냥 훅샷 자체가 안 나가 버립니다.

 

그렇게 되면 에너진 에너지 대로 쿨탐은 쿨탐 대로 보내면서 손해를 보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 입니다..

 

그래서 기왕 훅샷 을 잘 쓰려면 훅샷을 쓸 상대 유닛 근방에 다른 번거로운 지형지물이 없는 편이 좋습니다.

 

코너라도 확 돌아서 피하는 순간에 훅샷 발동이 걸려버리기라도 한다면 안습한 상황이 발생할 지도 모르니까요..

 

대충 정리해 보자면

 

장점

-1티어부터 가격이 저렴한 워기어 의 다양한 조합을 꾀할 수 있다.(물론 무기쪽 워기어 는 투자할만한 고만고만한 가격 입니다..)

-은신중에 워기어 를 끼고 공격 성공 을 할 경우 부수적인 워기어 보너스를 받는다.

(만약 은신 상태 가 빨갛게 노출 된 상황에서 공격 하게 되면 워기어 에 다른 공격보너스 는 가하지 못합니다.)

-일반 공속은 제법 빠른편에 속한다.

 

 

단점

-만렙(10렙)을 찍어도 HP가 1천대를 넘길까 말까 한다.(테크마린 보다도 낮은 HP라고 하더군요..)

-남사스럽게 본부에서 나오는 릭터 와 달리 커맨더 란 놈이 디텍팅이 없다..(이런 ㅆ..ㄱ-)

-철저히 근접 공격만 하는 커맨더 이다.(그러니 은신상태로 적을 기습하는 플레이가 중요한 거겠죠.)

-대 커맨더 를 상대하기엔 적절한 능력치 이지만 일반 분대들을 상대론 그렇게 위력적인 데미지를 못 준다.

워해머 는 유닛 종류에 따라 가하는 DPS가 다른 만큼 그 DPS가 릭터 알파 는 커맨더 쪽으로 만 치중이 격하게 치중 됬다고 합니다. 

근데 어차피 릭터 알파라고 해도 결국 힘싸움 할 땐 다 같이 몰려 다니기 때문에 철저히 솔로잉 하는 일은 극초반이나 극후반 빅토리 포인트 싸움에서나 볼 수 있을 지도 모릅니다.          

 

...

...

...

...

...

...

...

...

...

...

...

...

...

...

...

...

...

 

그냥 워기어 쪽으로 넘어 가겠습니다...


무기

 

 

포식자의 촉수(Feeder tendril)

 

효과 : 적 유닛을 죽였을 경우 체력을 회복 합니다.

 

중요한 것 이 있습니다...

 

아포테케리 의 피에젖은 체인소드 랑 은 다르게

 

적을 죽여야 만 라이프 스틸 이 가능하단 점..

 

그냥 때리면서 라이프 스틸을 하는 피에젖은 체인소드 랑은 조건 이 좀 다릅니다.

 

확실히 릭터알파가 막타를 때려서 유닛을 죽여야 만 라이프 회복 효과를 받습니다.

 

하지만 아포테케리 와는 다르게 1티어 부터 달 수 있고 어차피 우리의 양아치 근성 의 릭터 알파는 스카웃이나 가디언 따위의 서민수준의 HP 를 가진 분대에게만 전문적으로 접근하니...금방금방 죽이고 라이프 스틸 을 노리는...그런 패턴이 눈에 딱 보이는 것 입죠..

 

초반에 달면서 뭐시기 하고 거시기 한 HP관리 에 딱 좋은 워기어 입니다.

 

훅샷 과 조합하면 여러 유닛과 다굴치면서 택티컬 마린 같은 강한 친구들 도 낚아서 냠냠 할 수 있습니다.

 

근데 중요한 건 유닛 을 확실히 잡는 건 혼자선 못해요...다 같이 해야지..

 

 

 

큰 낫 발톱(Scything Talons)

 

효과 : 공격력이 증가 합니다. 은신 상태 중 공격 시 대상 분대&보병이 제압 상태에 걸립니다.

 

워기어 소개 하기 전에도 말씀드린 것 처럼 다른 커맨더에는 없는 릭터 알파 만 의 특색이지요

 

자신의 기본 스킬인 은신과의 조합으로 제압 상태에 빠뜨리게 하는 효과를 가진 워기어 입니다.

 

적절한거죠 뭐..

 

 

 

독주머니(Toxin Sacs)

 

효과 : 공격력 증가& 은신 상태에서 공격성공 시 대상 분대&유닛의 속도와 공격력이 떨어집니다.

 

포식자의 촉수를 빼면 모든 릭터 알파의 무기형 워기어엔 동일한 조건이 하나 붙어있지요.

 

[은신상태에서 공격 성공시 ~] 그만큼 은신 상태를 노출시키지 않고 유지 시키면서 적 유닛에게 다가가는 게 중요하겠죠..

 

근데 차라리 이속 떨어뜨리는 거 보단 공속 과 공격력을 떨어뜨리는 편이 더 좋지 않겠나 싶은데 말이졈...

 

그래도 이속 감소 는 그거 대로 좋은 점이 있지요. 묘~하게 퇴각을 강요하게 한다는 점..

 

특히나 택티컬 마린 분대 입장에선 좀 애매하지요

 

이속도 떨어져서 이걸 계속 얻어 맞느니 걍 스킬 걸고 싸울지 아니면 그냥 Z키(퇴각 단축키)를 눌러 빠질 지..

 

하지만 이런 상황임에도 스페이스 마린 은 아포면 어드밴스드 힐링 까고 싸우거나 포컴이면 배틀 크라이 지르면서 포컴 자체가 망치질 하는 경우도 있기에 100% 릭터 알파의 공격에 공격력 저하&이속 저하 상태 가 걸린 분대를 전멸 시킨단 보장이 없습니다.

 

오히려 그런 점을 역이용 하는 스마유저는 다른 남아있는 택티컬 분대 와 영웅,차량을 조합한 병력이 역 낚시를 하는 경향도 있지요..

 

이래저래 스페이스 마린의 수적 열세를 극복하는 그 힘...절대 간과 해선 안 될 부분입니다.

 

 

 

부식성 손톱(Corrosive claws)

 

효과 : 공격력 증가 와 은신 상태중 공격 성공시 보병에게 추뎀 부여

 

유일하게 2티어 를 가야 달 수 있는 워기어 입니다.

 

릭터 알파는 사실 1티어에서 달 수 있는 워기어의 종류도 다양하고 또 쓸모가 많은 워기어 가 많아서 단순히 추뎀 이 붙은 이 워기어가 큰 힘쌈에서 어떤 작용을 할 지 는 모르지만

 

차라리 포인트를 점령하러 혼자 나온 스카웃 이나 가디언 같은 약한 분대를 노릴 때 는 더 좋겠군요...

 

 

 

※ - 누가 그러던데 릭터 알파 무기 워기어 DPS는 다 같다 면서요?!(이 뭔....)

 

 

방어구

 

 

독성 낭종 (Toxic cysts)

 

효과 : 폭발 시 독성 구름을 생성하는 작은 포자를 만들어내는 독성 폭발 능력을 얻습니다.

독성 구름 내의 전투를 하는 상대 유닛들은 데미지를 입으며 릭터 알파는 체력을 회복합니다.

 

참...애매한 워기어 입니다. 하지만 포식자의 촉수와 병행이 된다면 이 독성폭발 스킬 안에선 HP회복 하난 빠르게 하겠습니다만..

 

근데 왜 워코에 독성 폭발 효과 쪽에 '전투를 하는' 부분에선 밑줄로 강조를 한 거지?... 애매하네 ㄱ-;;

 

 

 

아드레날린 분비선(Adrenal glands)

 

효과 : 릭터 알파의 최대 에너지 가 증가합니다.

 

100의 에너지를 추가로 상승 시키는 효과는 단순하지만 은신 상태가 필수 불가결 한 릭터 알파 에겐 은신 상태 자체에 상당한 도우을 주는 워기어 입니다.

 

근데...얜 방어구 형 이라고 하기엔 뭔가 좀 미묘한.. 악세사리 도 아니고 여튼 저렴하고 좋긴 한데...아 무언가 좀..

 

 

치명적인 도약(Deadly Jump)

 

효과 : 최대체력 증가 와 점프 능력을 얻습니다. 점프는 어썰트 스쿼드 나 스톰보이즈 들이 가지는 점프 능력과 동일합니다.

 

대신 걔내들은 분대단위로 점프해서 착지 하는 지점의 적들에게 주는 넉백 과 데미지 가 좀 큰 거에 비해서

 

그냥 단순히 데미지랑 넉백만 믿고 점프를 하기엔 혼자 라는 점이 미묘한 듯 합니다. 자칫 하면 고립 될 수도 있고 말이지요 -ㅅ-

 

이 워기어에 달린 최대체력 보너스 와 은신 상태 에서 상대 병력의 뒤로 빠르게 접근 하기 위한 활용 으로 사용한다면 좋을 것 같군요.

 

 

장신구

 

 

페로몬(Pheromone)

 

효과 : 페로몬 구름(Pheromone cloud)기술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돼지시끼 하이브 타이런트 에게있어 글로벌 스킬인 브루드 네스트 가 있다면 이 스킬은

 

선택한 지점에 일정시간동안 브루드 네스트 처럼 니드 유닛들이 충원이 가능한 지역으로 만들어 내는 독성 구름 스킬입니다.

 

글로벌 스킬 특성상 포인트를 모았다가 쓰는 게 시간이 걸린다고 친다면

 

이건 릭터알파의 에너지를 소모해서 쓰는 타입이라 글로벌 스킬의 브루드 네스트 보단 사용 빈도가 잦은 대신에

 

영구지속적인 게 아닌 일정 시간만 보장하기에 얼른충원 시켜 놓는 편이 좋지요

 

브루드 네스트 와 또 비교 할 점이라고 한다면 브루드 네스트는 HP를 가지고 있는 특성상 노려서 파괴가 가능하단 점과 다르게

 

페로몬은 파괴가 불가능 하기에 일정시간이란 단점을 어느정도 보안해 주는 게 있지요.

 

전장에서 즉각적인 충원이 가능하단 점 자체는 브루드 네스트 나 페로몬 구름이나 똑같이 좋은 것 같습니다..

 

 

 

고독한 자(Loner)

 

효과 : 릭터 알파가 혼자서 행동 시 공격에 더 적은 피해를 입고 적에게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혼자서 있을 때 능력치가 올라간다는 워기어 이긴 한데...1티어 부터 도 유용한 페로몬 워기어 때문에 묘하게 수요가 없는 것 도 같은 워기어 랄까요.. -ㅅ-

 

아무리 버프를 받는다고 해도 릭터 알파 혼자로썬 게임 에서 하는 능력 자체엔 한계가 있다보니 후반 포인트 싸움으로 갈 때 사용해 본다면 괜찮을 것 같군요

 

페로몬 워기어 랑은 극명하게 가는 길이 틀린 워기어 로군요..

 

 

 

위협의 형상(Menacing visage)

 

효과 : 릭터 알파 가 공포 능력을 얻습니다.

  

굉장히 좁은 범위 안에서 지정한 적 분대 하나를 강제로 퇴각 상태로 만들어 버리게 하는 겁니다.

 

일단 그 범위 자체가 굉장히 좁아서 큰 중앙 교전같은 상황에서 적의 분대 하나를 강제로 퇴각 시킴으로써 전투력을 감소 시키는 상황을 연출 할 수 있지요.

 

커맨더 를 대상으론 이 능력은 발동되지 않습니다.

by 보노보노 | 2009/04/09 14:36 | 쥔장의잡담 | 트랙백 | 덧글(2)

트랙백 주소 : http://bluemind07.egloos.com/tb/2344744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다세대주택 at 2009/04/09 14:47
영웅킬 해봐라고 넣은 것 같긴 한데... 솔직히 2티어때 릭터가 나오는데 왜 요녀석이 있는지 모르겠다;;
차라리 바이오 드래곤을 넣어주지(얌마) - 무장괴한
Commented by 보노보노 at 2009/04/09 16:17
브루드 로드 도 괜찮을뻔 했어..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